요즘 신차를 구입하려면 최소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고 구입 초반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문제점으로 인해 요즘 리스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로 인해 업체별로 가격이나 서비스 등의 경쟁이 치열하여 리스차를 선택하실 때에는 차종별 이용 가격 및 서비스 등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리스란 매월 납입금을 통해 일정기간동안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스차는 자동차 렌트와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장기렌트는 하단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1.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
차량을 구매할때 드는 초기비용, 즉 구매세나 취등록세 등이 월 납입금에 포함되어 구매할 때 내는 한 번에 목돈이 나가지 않습니다. 집을 구입할 예정이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목돈 지출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2.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연간 1000만원 내에서 비용처리가 가능하여 절세 효과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업주 분들이 차량을 리스로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따로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
리스차는 따로 개인이 관리를 할 필요가 없이 리스사에서 등록, 유지, 케어를 해주기 때문에 자동차의 관리나 수리를 따로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정기적으로 리스사에서 차량을 관리해주어 자동차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4. 일반 번호판을 사용한다.
렌트카는 영업용 번호판 하, 허, 호를 사용하지만 리스차는 일반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을 사용하여 리스차인지 사람들이 알지 못합니다. 영업용 번호판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은 리스차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 재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리스차는 개인 재산으로 잡히지 않아 세금 부분에 있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세나 정부의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보험 경력이 인정된다.
리스차는 운전자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되어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고 운행시 보험료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렌트차와 다른 점입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1. 연간 주행거리 제약이 있습니다.
리스차를 계약할때 연간 주행거리를 제한하여 계약을 하게 됩니다. 보통 1년에 3~4만 km로 설정되며 초과 시 추가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계약 시 운행거리를 충분히 고려하여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중도 해지시 위약금 발생
계약기간을 설정하여 계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도 해지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월 소득과 리스료를 충분히 고려하여 감당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차량을 선택하여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고시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보험을 직접 가입하기 때문에 리스차 사고 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렌트카는 일부 면책금만 내면 되지만 리스차는 운전자 보험료가 할증되니 초보 운전자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리스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리스차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장점과 단점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차량 선택부터 업체 선정까지 신중히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